• 일반문서는 회원 가입 후에 공개됩니다. 참고해주세요.

토론:오사책/준큰풍

ExitWiki, 우리 모두를 위한 지식의 비상구.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이런 문서는 존재 자체만으로 수치 아니냐

첨보는 사람은 무슨 말인지도 모르겠고 재미도 없고 애미도 없는데 굳이 이런 문서 남길 필요가..? 비둘기 (토론) 2016년 7월 16일 (토) 21:47 (KST)

나무위키의 반달리즘 사건에 관한 문서인데... 장자바오역, 산사나무, 월량도처럼 놔둘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또 패드립은 토론에선 자제 바랍니다-- (토론|기여) 2016년 7월 17일 (일) 00:41 (KST)
처음 보는 사람들은 왜 이런 문서가 생겼는지 배경을 전혀 모르는데... 우연찮게 오사위키에 들어봤을텐데 그나마 있던 호기심도 이런 문서로 오사위키에 대한 호감을 반감시키는 요인이라고 생각되기에.. 비둘기 (토론) 2016년 7월 19일 (화) 20:07 (KST)
이 문서에 대해 설명해보자면, 나무위키의 주요 반달 사건인 준큰풍 반달을 풍자하기 위한 문서입니다. 그리고 여기 창립맴버들은 백괴사전의 올드비들의 텃새, 신규 유머를 받아들이지 않는 올드비 때문에 나왔지, 백괴식 유머를 완전히 버리지는 못했습니다. 이 위키의 창립맴버가 백괴의 개혁파이고 백괴에 대해 조그니마나 애정이 있느니 백괴의 운영에 대해 관심을 가졌겠죠. 백괴식 유머는 취향을 많이 타는 유머입니다. 보는 사람에 따라 재밌기도 하고 재미없게도 한게 백괴식 유머죠... --Wikiru™ (토론) 2016년 7월 19일 (화) 20:44 (KST)
솔직히 저도 이해가 안 됐습니다. 트위터에서 유행한 드립 같은데 아시다시피 대한민국에서 트위터의 영향력은 매우 작죠. 비둘기님 말씀처럼 이 문서들 말고도 극소수만 알 만한 문서들이 여럿 있는데, 아직 저는 이런 타입의 문서들을 지우기까지 할 필요는 없다는 입장입니다. --재미재미 (토론) 2016년 7월 19일 (화) 20:41 (KST)
나무위키 반달러가 지어낸 드립으로 알고 있습니다. 트위터에서 유행하지는 않은 듯 하고요. 유행했네요. 하지만 시초는 나무위키의 한 반달러 이죠. --Wikiru™ (토론) 2016년 7월 19일 (화) 20:44 (KST)

솔직히 아는 사람만 아는 매니악한 문서는 굳이 지울 필요 없죠... 함부로 지웠다간 난리나는 경우도 있어서...(ᠵᠠᠨᠴᡠᡥᡡᠨ ᠵᠣᡶᠣᡥᠣᡵᡳ 문서를 제가 독단적으로 지워서 제가 대였습니다.) 이렇게 따지자면 나무위키에 있는 마이너한 애니 문서는 삭제해야 겠네요. --Wikiru™ (토론) 2016년 7월 19일 (화) 20:45 (KST)